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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품질혁신론 (1) Quality

by JAMIE_J 2020. 5. 16.
  • Quality 를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의 문제
  • Quality에 대한 시대별 인식
    • ~1970년대 (Control) : '품질관리'의 시대며 단순히 품질담당자의 업무로 인식
    • 1980~2000년 (managemaent): 혼자서 품질관리하는 것은 어려우며 품질관리는 범사회적 차원에서 해야한다는 일명 '품질경영'의 시대. 품질이란 최고경영자서부터 말단사원까지 유기적으로 참여하며 전략적으로 접근해야하는 기업의 핵심가치로 떠오른다.
    • 2000년 이후 (Innovation) : '품질혁신'의 시대. 소비자욕구 및 경향이 다양해지고, 기업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기존의 품질경영 시대로부터의 탈피.
  •  <Quality의 측정방법으로 어떤 방법론을 쓸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Statistical Quailty 의 개념이 등장. 
  • 현시대 살아가는 우리는 Statistical Quality Innovation 방법론을 배울 필요가 있겠다

 

  • 품질(Quality)이란 무엇인가?
    • 1. 제조부문의 관점: 설계규격에서의 적합도. 즉 '우리가 의도한대로 제품이 만들어졌는가'를 따진다. 예를 들어 분필의 경우 설계규격은 강도, 길이, 불순물의 함유량 등이 될 수 있으며 우리가 의도한 강도, 길이, 불순물의 함유량을 만족했다면 좋은 품질이라 할 수 있겠다.
    • 2.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 ISO란 산업전선에서의 규격을 표준화하는 기구로서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표준협회(KSA)가 ISO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이곳에서 제정한 국제표준번호 ISO 8042에 따르면 품질이란 '고객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능력'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ISO 8042에 따른 품질의 정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 3. 품질학자 Deming :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정도
    • 4. 품질학자 Taguchi : 제품이 야기하는 사회적 손실. 즉 사회적 손실이 적을 수록 품질이 좋은 것.
    • 1과2의 차이는 고객의 차이 : 제조업 중심이었던 옛날에는 자신들이 의도한대로 제품이 만들어졌는가가 품질평가의 기준이었다. (생산자 관점). 그러나 오늘날엔 아무리 제품을 잘 만들어도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그건 좋은 품질이라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소비자 관점)
      결국 오늘날에는 생산도 잘해야하며 고객의 니즈도 잘 파악할 줄 알아야한다.
  • 앞으로 전개할 내용에 앞어 용어정리를 할 필요가 있겠다.
    • 제품 : 물리적으로 유형성을 갖는 물품 (재화)
    • 상품 : 물리적으로 유형성을 갖지 않는 것 (용역) 예) 금융상품, 보험상품 등
    • 프로세스 : 일을 하는 과정. 
    • 프로세스 > 공정 : 제조부문에서는 프로세스와 공정이 같은 개념으로 사용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전사적 품질관리 차원에서 사무간접부문(인사, 마케팅 등)에서도 품질관리가 이루어짐에 따라 공정이 아닌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 앞으로의 전개 내용
    • 품질혁신은 제품->프로세스->고객 순으로 품질관리 범위가 넓어지면서 등장한 개념이다. 즉 품질혁신을 이룰려면 이 세가지 모두를 충족시켜야할 것이다. 따라서 제품, 프로세스, 고객 관점에서 어떻게 품질 관리를 이뤄낼 것인지 서술할 예정이다.

      간략히 소개하면, 
      • 제품관점 :  제품이 잘 만들어졌는가 
      • 프로세스 관점 :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 문제는 없는가
      • 고객 관점 :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었는가.

요약하면..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제대로 파악해서 제대로 설계해서 제대로 만든 후 제대로 검사가 이뤄진다면 품질혁신을 이룰 수 있다. 

 

 

 

※저는 통계학과 학부생으로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자 게시글을 작성합니다. 오류가 있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